음...컴에서 프로그래밍 할 때는 펑펑 터뜨려도(런타임에러라던지그런거) 아무렇지 않은데

아무래도 회로는 내가 잘못하면 정말 문제가 생기니까 무섭당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페어차일드 사의 7408 칩.)


7408(AND)칩을 브레드보드에 꽂고, ARM칩을 다른 곳에 꼽아 전원을 제공해 준다.

7408칩에 있는 U자형 홈을 왼쪽으로 두었을 때, 아래부터 반시계방향으로 1~14번까지 핀이 존재한다.

여기서, 14번 핀이 VCC이며 7번 핀이 GND이다. 이는 칩이나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데이터시트에서 제대로 VCC와 GND를 먼저 찾도록 한다.


제일 먼저, 제대로 신호가 들어가는지 알아보기 위해 발광 다이오드의 +극을 Y1(굳이 Y1아니라도 상관없으며 아무 출력 핀)에 연결하고, -극을 GND에 연결해 준다.

단, 이 때 전자기 유도현상에 의해 원래 폐회로가 되어야 정상인 회로에 전류가 흐르는(유도전류)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 값이 되는 저항을 GND와 각각의 핀을 연결해 달아주어 오작동을 막게 하는 게 일반적이다.(이를 어스시킨다 하는 모양)

저항을 달지 않더라도 참일 경우의 전류와 유도전류의 차이가 있으므로 티는 난다.

전기가 들어오는지 확인했다면, 정논리인지 부논리인지 체크한다.( 주로 정논리가 많이 쓰인다. 헷갈릴 수 있으므로 정논리만 )



테스트.



1번핀(A1, IN) 2번핀(B1, IN) 전부 VCC 5v와 연결해 주었다.

그리고 3번 핀(Y1, OUT)과 발광 다이오드의 +극을 서로 연결해 주고, -극은 GND에 연결해 준다.

유도전류를 어느정도 막아주기 위해 IN을 담당하는 핀들에 저항을 달았으나, 안타깝게도 아무거나 집어서 끼웠기 때문에 그다지 도움은 되지 못하였다.

이후 테스트를 위해 똑같이 둘다 VCC와 연결하되, 한 핀에는 스위치를 달아주었다.

ㅠㅠ 그래도 자세히 아주 자세히 보면 스위치를 누를 때 마다 조금이나마 밝아짐을 알 수 있다.


-추가- 지금보니 저항을 잘못달아줬어



어정쩡한 밝기차이에 나도 모르게 진짜 깨알같다...라고 한듯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