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 정보 확인하기


리눅스 : ifconfig( Interface Config의 약자)

eth0 : 요즈음에는 LAN카드가 대체로 Ethernet 표준을 따르고 있으므로 Ethernet을 나타내는 eth, 장치가 한 개만 있으므로 0이 나온다.

Loopback : 자기 자신에게 패킷 보내는 것. 만약 ifconfig를 쳤을 시 lo라는 랜카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윈도우 : ipconfig


설정하기


윈도우에서 설정


리눅스에서 설정

리눅스는 설정 이후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재시작 해야 한다. /etc/init.d/network restart로 재실행 해주도록 한다.


용어

게이트웨이 : 다 함께 연결된 컴퓨터들은 밖에서는 전부 동일한 주소(게이트웨이)로 보게 된다.



(내가 생각해도 잘 만든 도표인 것 같다. 역시 난 시각디자인을 전공해야 했어)


DNS : 심볼 테이블과 유사한 것으로, 서버에 이름을 가져가면 해당 주소를 반환해 준다. 사용자는 구글에 접속할 때 단순히 해당 주소(http://www.google.com)을 입력하는데, 실제로는 DNS서버에 가서 해당 문자열을 검색해 그에 맞는 ip주소로 이동시켜 주는 것.

DNS 서버 : Domain Name Service를 제공하는 서버를 의미한다.

Physical Address(MAC) : 기기 고유 번호를 의미한다. 겹칠 수 없다.


방화벽(Firewall) : 아무 포트에 패킷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 것.


TCP/IP


소켓은 말 그대로 소켓에서 따온 것. 서버는 고정되어 있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서비스를 받기 위해 서버에 접속한다.

소켓은 주소 번호와 포트 번호로 이루어진다. 소켓의 값을 읽고 쓰고 생성하고 제거하는 일련의 과정은 저수준 입출력과 매우 유사하다.


윈도우에서는 WinSock, 리눅스에서는 Sockect API를 사용한다.


서버는 포트가 일정하나, 클라이언트에서는 안 쓰는 포트를 자동으로 잡는다.( 0 ~ 65535 )


IP가 없으면 TCP/UDP가 성립 불가능하다.


Destination : 목적지

Source : 근원지

'Programming > TCP 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IP] 130614금 - 설명 및 서버 기초  (0) 2013.06.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