뻘소리

 요새 너무 오래 프로그래밍을 안해서 그 쪽 뇌가 굳는 느낌마저 듦. 그리고 스펠렁키같은 2D 횡스크롤 액션 로그라이크가 만들고 싶고 좀비가 나오는 걸 만들고 싶기도 해서 아주 천천히 작업해볼까 함.

스펠렁키는 이런 느낌.

로그라이크(Roguelike)는 말 그대로 'Rogue 같은'이란 의미이다. 최초의 던전 탐색 RPG인 Rogue의 형태를 모방한 게임을 대체로 로그라이크라고 한다.[각주:1] 마비노기의 던전 생성 시스템이나, 이상한 던전 시리즈 등이 로그라이크 형태를 채용한 예라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로그라이크의 조건.

  1. 맵 내 요소들의 위치를 알 수 없고, 시야가 제한적이다. 미니맵이 있을 수 있지만 가보지 못한 곳은 볼 수 없다.
  2. 던전은 랜덤 생성되되, 특정한 형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3. 죽으면 끝이다. 캐삭빵.

랜덤 생성이 보기보다 조금만 깊이 들어가도 상당히 까다로워서 도전을 못했었다. 뭔가 통계 쪽의 알고리즘이 들어가야 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오늘의 목표

  • 필요한 그림 그려놓기
  • 기본 환경 설정


1. 스프라이트 작업.(노가다!!!!!!!)

쉬워보이지만 굉장히....... 노가다이다. 움직이는 모션까지 좌 우 맞추어 그려주어야 하기때문에....

난 프로그램을 짜려는 것이지 그림을 그리려는게 아니므로(제일 즐거웠다는게 함정) 최대한 단순하게 맹글었다. 처음엔 팔을 안 만드려고 했는데 다리만 덩그러니 있는게 안쓰러워서 그려줌.

원래 첫 번째만 있었음. 귀엽긴한데 뭔가 부족해보여서 이런저런 바리에이션을 넣어줬다. 나름 잔인하게 그렸는데 그림체가 그림체라 귀엽기만 하다.

대충 이런 느낌으로 나오겠지~라는 식의 조감도(??)


2. 기본 환경 설정

난 C++과 SDL을 쓸 것이므로 우선 프로젝트를 맹글어 라이브러리를 연결하는 것으로 시작하겠다.... 는 컴퓨터 용량정리하다 시간 다 보내고 말았다................비주얼 스튜디오를 지웠을 줄이야.......FAIL..


내일 이어서..

  1. https://namu.wiki/w/%EB%A1%9C%EA%B7%B8%EB%9D%BC%EC%9D%B4%ED%81%AC [본문으로]

+ Recent posts